작년 말 미국에서 펀드매니저로 일하는 처조카사위를 집에 초대해 저녁을 같이 했다. 내가 수년 전 NYU에서 강의한 적이 있다는 말을 듣자 그는 그곳에서 Damodaran교수를 만난 일이 있느냐고 물었다. 솔직히 이름도 금시초문이라 그가 어떤 사람이냐고 반문하니 NYU 비즈니스스쿨에서 finance를 가르치는 사람인데 투자에 관한 강연도 많이 해서 유명하다는 것이었다. 바로 다음날 우연히 암호자산에 관한 미국논문을 읽다보니 바로 Damodaran교수의 발언이 언급되어 있었다. 법학논문에도 인용되는 것을 보니 영향력 있는 인물이 틀림없겠다는 생각에 그 사람의 홈페이지를 찾아보았다.
그는 풀네임이 Aswath Damodaran으로 인도에서 대학졸업 후 미국으로 유학을 와서 UCLA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는 NYU의 비즈니스스쿨(Stern School)에서 가르치는 교수이다. 홈페이지에는 수많은 정보가 담겨있지만 내가 관심을 가진 것은 강의동영상이어서 그의 유투브채널을 검색해보았다. 구독자 수가 50만을 넘는 그의 채널은 엄청난 수의 동영상을 담고 있는데 그의 학부와 MBA강의는 물론이고 Executive Program과 학교 밖의 각종 강의도 망라하고 있다. 이 사람의 주전공은 재무관리와 투자론으로 동영상은 대부분 그에 집중되어 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회계와 통계에 관한 짧은 동영상도 들어있다는 사실이다. 그는 회계와 통계에 대한 지식이 재무관리나 투자론을 공부하는데 필수적인데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자신이 재무관리에 특화된 최소한도의 회계지식 그리고 통계지식만을 전달하는 동영상(Accounting 101과 Statistics 101)을 따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는 재무관리에 대해서도 짧은 동영상(Foundations of Finance)을 올려놓고 있다.
그 중에서 시험 삼아 Accounting 101을 한번 들어보았다. Accounting 101은 12개의 비교적 짧은 동영상으로 이루어져있다. 대부분 10여분 정도의 길이이고 하나가 22분에 달한다. 강의는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재무비율 등을 간단히 설명하는데 기업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스타트업, 성장기업, 성숙한 기업에 해당하는 실제 기업의 재무제표를 대상으로 설명을 진행하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강의는 군더더기 없이 매끄럽게 진행되는데 굳이 흠을 찾자면 말의 속도가 빠르고 오랜 미국 생활에도 불구하고 아직 인도 액센트가 남아 있어서 조금 알아듣기 어렵다는 점이다.
그는 재무관리에 필요한 한도에서 회계와 통계를 가르치고 있는데 사실 내 전공인 회사법과 자본시장법을 공부하는 데도 그에 관한 기초지식이 필요하다. 나아가 그의 전공인 재무관리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나로서는 그런 기초를 쌓느라 오래 고군분투했다. 그럼에도 결과는 신통치 않아 늘 자신이 없고 특히 통계에 관해서는 도무지 안다고 나설 수 없는 처지이다. 그런 처지다보니 Damodaran교수의 동영상을 접하고는 반가우면서도 한편으론 억울한 감이 들기도 한다. 나도 진작 이런 동영상으로 공부할 수 있었다면 공연한 노력의 낭비를 줄일 수 있었을 텐데… 이 블로그에 들르는 분들의 대다수는 이미 이런 동영상 따위는 필요 없으리라 믿지만 아직 그쪽 공부를 할 기회가 없었던 분들에게는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하는 마음에 소개하는 바이다.